티스토리 뷰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의 약자입니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의미입니다.


제3자에 의한 디지털 컨텐츠의 무제한의 복제, 재생, 열람, 시청, 개변, 인쇄, 유통을 제한·방지하는 저작권의 관리 기술을 가리킵니다.


디지털 콘텐츠란 영상, 음악, 서적, 게임과 같은 전자기기상의 콘텐츠를 말해.일본의 저작권법에서는 사적 이용에서의 복제는 인정되고 있지만, 복제한 것을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나 온라인 스토리지, 동영상 사이트에 올리거나 기록 미디어에 카피해서 배포, 판매하거나 하면 위법이 됩니다.




데이터 컨텐츠는, 복사를 반복해도 품질이 열화되지 않기 때문에, 오리지날과 같은 퀄리티의 복제품을 무한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인터넷이나 CD-ROM, DVD 등을 통해 저작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복제품을 배포하거나 판매하는 불법행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콘텐츠의 유통·재생에 제한을 가하는 DRM이 불법행위를 방지하는 하나의 기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DRM의 방법은, 카피 자체를 시키지 않는 카피 제어와 시청 자체를 시키지 않는 액세스 제어의 2 종류로 대별됩니다.





복사 제어와 액세스 제어 모두에 해당하는 것이 CPRM(Content Protection for Recordable Media)와 CPPM(Content Protection for Protection for Protecorded Media)입니다.


CPRM는, DVD-VR 에 사용되어 카피 원스(1세대만 녹화 가능)의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었습니다.


CPPM 는, DVD-Audio 에 사용되어 워터 마크(전자 투과)가 없는 경우는 기록할 수 없습니다.


CSS(Content Scrambling System)와 AACS(Advanced Access Content System)는 접근통제에 해당합니다.


CSS는 DVD-Video, AACS는 BDMV, BDAV, BDJD의 접근을 제어합니다.


한편, 카피 제어나 액세스 제어등의 보호를 하지 않는 컨텐츠를 DRM 프리라고 부릅니다.


경합 서비스보다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DRM 프리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 예를 들면, Apple이 운영하는 컨텐츠 전달 서비스의 iTunes Store는, 일본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악곡을 DRM 프리의 iTunes Plus에 대해서 AAC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기술적인 제약을 마련하고 있지 않을 뿐, 저작권법상의 취급은 DRM이 있는 경우와 같습니다.

댓글